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 중이신가요?
프랜차이즈 식당을 창업하는 이유와 장점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프랜차이즈는 말 그대로 이미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이기도 하며 사람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제공하기에 일반 소상공인, 개인이나 또는 기업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확장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식당 창업의 장점 5가지
-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
- 시장조사와 비즈니스 모델
- 교육과 지원
- 구매력과 협상력
- 마케팅과 광고혜택
1.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
프랜차이즈 식당은 이미 소비자들에게 많이 잘 알려진 브랜드로 고객들은 이미 이것에 대해 익숙합니다. 이는 초기에 브랜드 인지도를 쌓는데 필요한 노력이 줄어들기에 다른 부분을 더 신경 써서 장사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특정 브랜드를 검색하는 경우, 이미 검증된 프랜차이즈는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쉬우며, 소비자들에게 더 선택받기가 수월합니다.
2. 시장조사와 비즈니스 모델
프랜차이즈 식당은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합니다. 해당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인과 실패한 점들을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자신의 사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사에서 진행하는 슈퍼바이저 등 매장 오픈 초기에 시행착오를 줄이고 전반적인 가게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기에 처음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교육과 지원
프랜차이즈는 종종 적절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는 식당 운영,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 전략, 그리고 운영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교육을 포함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사용자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관한 내용이나 식당운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의 온라인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통시스템을 통해 발품팔 필요 없이 바로 조리가능하도록 조리시간 단축과 어느 정도 일정한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저 등 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에 초기 창업자에게는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4. 구매력과 협상력
대다수의 프랜차이즈는 대량 구매를 통해 재료나 장비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개인이 직접 구매를 할 때 보다 대량구매를 하기에 훨씬 더 합리적인 가격에 사용하며 이는 운영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품질을 제공하여 고객들을 유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템선정부터, 시장조사 등 인테리어 콘셉트, 공사 진행, 물품 구입등 개인이 한 번에 하기 어려운 부분들도 본사의 대량구매 및 획일화된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훨씬 더 편하게 창업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특정 식당 메뉴나 할인 행사 등을 검색할 때, 경쟁력 있는 정보가 제공되면 소비자들로 하여금 신뢰를 받고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더 넓어지게 됩니다.
5. 마케팅과 광고 혜택
프랜차이즈는 전국적 또는 국제적으로 광범위한 마케팅 및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지역적인 마케팅 노력보다 훨씬 더 많은 고객들에게도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본사 자체에서 TV광고나 연예인 홍보모델, PPL 등 다양한 마케팅과 광고를 진행하며, 물품제작, 신제품 등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줍니다. 개인이 직접 하기 어려운 부분을 담당하기에 프랜차이즈의 본사의 역할은 개인 소상공인보다 훨씬 더 우위에 선점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식당을 창업하는 것은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보다 높은 성공 가능성과 함께 이미 검증된 모델과 브랜드의 인지도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프랜차이즈 식당 창업 단점 5가지
- 제한된 자율성과 유연성
- 초기비용과 수수료
- 국소화와 지역적인 취향 고려 어려움
- 의존성과 제한된 공급망
- 제한된 혁신과 경쟁력 부족
1. 제한된 자율성과 유연성
프랜차이즈 사업은 이미 설정된 비즈니스 모델을 따라야 합니다. 본사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에 맞게 분위기 콘셉트가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 메뉴 구성, 유니폼, 브랜딩 등 본사 매뉴얼에 맞는 형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는 개인적인 창의성과 자율성이 제한되는 측면이 있기에 사업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이 개인적인 취향과 본사 매뉴얼의 제한됨을 인지하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기도 합니다. 따라가기 위한 매뉴얼을 찾는 것이든, 독창적인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든 한 가지는 선택해야 될 문제이지만 자신이 처한 상황과 사업 성향에 맞게 올바른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2. 초기비용과 수수료
프랜차이즈를 시작하려면 초기 투자비용과 프랜차이즈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초기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에 경쟁사들의 정보가 노출되는 경우 고가의 프랜차이즈 수수료가 비용 경쟁력을 제약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프랜차이즈에서는 광고에서 가맹비나 로열티를 면제해 주는 조건을 내걸어 창업자에게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부분이 있지만, 어쨌거나 프랜차이즈 본사도 사업운영체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면제되어도 다른 부분에서 비용을 지불하게 될 수 있기에 이런 부분도 함께 고려하여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국소화와 지역적인 취향 고려 어려움
지역마다의 다양한 식문화, 취향, 라이프스타일에 맞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역적인 검색어나 지역적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노출하는 것이 아닌 프랜차이즈 자체가 마케팅요소로 들어가게 되며, 일반적인 마케팅 방향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의존성과 제한된 공급망
프랜차이즈는 종종 특정 공급업체나 유통 채널을 사용해야 하며, 이는 공급망의 의존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공급자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체 프랜차이즈 네트워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재료 또는 공급망의 문제에 대한 정보가 노출되면 브랜드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초기 계약 시 계약기간이 존재하고 계약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장운영을 하면서 본사와 마찰이 생겨 계약 해지를 하게 되는 경우 위약금과 기존 간판 및 인테리어 교체 변경을 요구하며 추가적인 금전적 부담을 안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꼼꼼히 체크해야 됩니다.
5. 제한된 혁신과 경쟁력 부족
프랜차이즈는 종종 표준화된 메뉴나 운영방식을 제공하므로, 혁신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참신한 아이디어가 없다면 본사 자체의 기획 아이디어를 따라가야 하지만, 아이디어와 혁신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제한된 운영방식이기에 이런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식당은 많은 장점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단점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고유한 콘텐츠, 지역적인 요구에 맞춘 마케팅, 혁신적인 아이디어 등을 통해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사업체 운영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고민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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